그리스 위기의 원인 - 초간단 정리. 정보.

그리스는 전통적으로 남부유럽의 문화적 여유를 즐기는 국가...라는건 좋게 말한거고 국민성이 게으르다.
과거 여러번 경제위기를 겪은건 쉽게 말한거고 거의 국가부도낸게 여러번 있던 나라이다.

기본적으로 이런 이유는 그리스의 찬란한 문화유산=관광자원 때문에 관광업에 나라 산업을 거의 올인한 결과이다.
관광업이란 세계의 호황과 불황에 민감하므로 많은 변수를 지니고 있어 충격에 약한 구조이다. 
그 외에는 무역업이 세계적으로 큰 비중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에는 중국과 한국에게 시장을 빼앗기는 상황이다.
수출하는 물건은 대략 45%가 광물과 농작물이다.
그렇다 1차 산업이다. 기본적인 산업화도 안된 국가이다. 근데 선진국이다. 유럽이니까...

그리스는 독일같은 국가에 비하면 GDP가 엄청나게 적다. 엄밀히 말하자면 유로전체의 3%밖에 안된다.
1인당 국민소득이 높은 이유는 사실 그리스의 국민숫자가 적어서이지 그리스가 선진국이어서가 아니다.

그리스는 높은 복지를 시행하는 국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실 다른 유로국가에 비하면 절대액의 숫자는 적다.
다른 유로국가에 비해서 적다는 소리는 절대액수가 적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비율로 보면 나라의 국력에 비하면 가장 높은 노르웨이보다 복지의 비율이 높다. 
즉 국가가 감당할 수 없는 과소비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거기에 더불어 높은 실업율을 커버하기 위해 공무원의 숫자도 많다. 무려 취업인구의 1/4를 차지한다.
연금의 액수도 퇴직직전 5년의 평균으로 매우 높은 액수이다.

이걸 떠나서 국가의 지하경제가 25%이상으로 추정된다. OECD평균이 13%로 이는 엄청난 숫자가 세금을 안낸다는 이야기다.
이러한 경향은 그리스의 1970년대의 독재에 대한 저항으로 세금을 안내는 것이 훌륭한 것으로 여겨지는 풍토가 반영된 것이다.
결국 그리스는 만성적인 재정 적자 국가이다.

이러고 지낸지 꽤 오래되었다.. 정확히는 1996년 1월 사회당 집권이후 쭉 그래왔다.
이러한 사회당의 장기집권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대학원까지의 무상교육을 포함한 복지에서 비롯되었다.
돈이 없다. 그런데 복지는 한다. 그런데 정말 돈이 없다. 그래도 복지는 한다.
문제는 그리스가 돈이 없자 EU에 가입한데 있다.
빌어먹을 문화의 중심지의 자존심인지는 몰라도 바득바득 우겨서 EU에 가입한다.
EU에 가입하니 EU가 연대보증인이 된거마냥 신용이 좋아져 돈을 빌리기 좋아진다.
사회당 정권은 자신의 정권을 연장하는데만 관심이 있어서 돈을 빌린다. 마구마구 빌려서 그걸로 복지를 한다.
국민들은 국가의 빚 따위는 관심도 없다. 그냥 즐거운 인생이다. 좋은 복지국가다.

사실 이렇게 마구 빌려서 투자를 하면 그래도 환율이나마 변해서 자동적으로 약간이나마 경기를 보강해주는 효과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건 EU에 가입할때 엿 바꿔먹었다.


그리고 채권만기일이 다가온다.


못값겠다. 배째라.

이게 그리스의 위기를 매우 간단한 시각에서 보았을 때의 요약이다.
물론 매우 자세한 자료에 근거하였으므로 혹시 궁금한 사항을 물으면 차후의 포스팅으로 답해준다. 끝.

핑백

  • 夜花堂 - 무념무상 : 그리스 위기의 원인 - 자세하게 2011-11-06 14:13:56 #

    ... 간단한 요약은 그리스 위기의 원인 - 초간단 정리. 이쪽을 참고하시고 이 포스팅에선 세부적인 이유를 확인해보겠습니다.그리스가 무너진 원인은 기본적으로 재정적자 때문입니다. 사실 복지를 하든, ... more

덧글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1/06 00:18 # 답글

    오 간단하군요 . 잘 봤습니다.
  • 검은새 2011/11/06 19:28 #

    예 감사합니다.
  • Aim 2011/12/07 18:40 # 삭제 답글

    간단한 설명 잘봤어요. 재밌고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네요:)
  • 나나스비 2011/12/08 06:23 # 삭제 답글

    와 폭풍요약... 대박이시네요!
  • You win 2012/05/18 14:04 # 삭제 답글

    초간단 요약에 대단함을 금치 못하겠어요! 짱이세요^^
  • 검은새 2012/05/19 03:37 #

    심각하게 과감한 시도의 글입니다. 원인이란건 다 적었지만 좀 과격하게 적혀있으므로 트랙백 된 자세하게를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ㅌㅇㄹ 2013/05/05 08:28 # 삭제 답글

    못갚겠다 아님? 값은 값을 따지다 할때 값같은데...
  • 렌호우 2017/01/30 23:56 # 삭제 답글



    제대로 편견을 가지고 계시는 군요..
  • 검은새 2017/03/22 19:49 #

    글을 달때는 날짜를 보세요 어... 11년도 글이네요? 6년 그러니까 이 글은 PIIGS라는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의 글입니다. 정확하게는 이명박 대통령 때네요 그때 성인이셨나요? 공격적인 말을 하시는거 보니 아직 대학생이신거 같은데 결국 이미 렌호우님이 이쪽에 관심을 가지기 이전에 이미 의견이 형성된 글입니다.

    그때는 렌호우님 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없었어요 왜냐고요? 사실이니까요? 그후 초등학생이 대학생이 될만큼 시간이 지난 지금 이글을 보고 분개해하는건 그냥 이사건에 대한 의견들이 국내의 정치적인 영향을 받은 탓이죠 그전에는 객관적으로 판단했던 것들이 그후에 정치적인 이유로 의견이 갈라지는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이 사건에 대해선 정치적 편견을 가진건 렌호우님이지 제가 아닙니다.

    정치적인 영향에 따라서 어떠한 사례에 대해서 역사적 평가가 달라지는 것은 매우 흔한일입니다. 이 사건도 그렇게 볼 수 있겠죠 하지만 블로그에는 날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7년전에 그리스사태라는게 터지기도 전에 위기상황이라는 것을 미리 판단하고 쓰인 글에 화내셔 봤자... 그냥 님만 우스워지는거죠
댓글 입력 영역